살아가는이야기 2011. 9. 2. 15:17
제가 요새 푹 빠져 사는 미드가 '24'입니다. CTU(Counter Terror Unit) 요원 잭바우어를 중심으로 한 첩보액션물인데, 딱 24시간 동안 벌어지는 일들을 1시간에 1회씩, 24회를 한 시즌으로 하는 독특한 구성으로 되어 있죠. 미니 시리즈라기 보다는 러닝타임 24시간인 영화 같은 느낌 입니다.
액션도 액션입니다만, 여러 가지 극단적인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해볼 수 있고 또 순수한 애국심 뒤에 숨은 정치라는 괴물이 얼마나 지저분하고 무서운 것인가도 볼 수 있어서 정말 재밌습니다.
이 24 시즌6에 탐 레녹스 라는 수석 보좌관이 등장합니다. 드라마에서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습니다만, 민주당 or 진보성향인 대통령 웨인 팔머를 보좌하는 보좌관 중 한 명이죠. 중동 쪽 테러리스트들의 핵 테러 위협에 대해 모든 중동계 사람들은 따로 분리를 해서 수용소로 구금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진, 어찌보면 다소 극단적인 보수주의자입니다.
자기 의견에 반대하는 대통령을 설득할 수 없자 사임까지 고려하게 됩니다만, 자기 비서로 숨어든 극우 테러리스트의 대통령 암살 협조 요청에 대해서는 냉정히 선을 긋고, 오히려 신고를 해서 체포하게 합니다. 또 자기 의견에 사사건건 반대하는 온건 or 진보성향의 다른 수석보좌관의 약점을 잡아 강제로 사퇴를 하게 만들 정도로 자기 일에 열정이 있는 사람이긴 하나, 보수 성향의 부대통령이 뇌출혈로 쓰러진 대통령을 대신하게 된 결정적인 순간, 대통령에게 균형 잡힌 시각을 필요하다며 보좌관 자리를 유지하게 해줍니다.
드라마에서나 나올 법한 이상적인 모습이기는 하겠으나, 이런 것이 진정한 민주사회의 보수주의자가 아닐까 합니다. 자기가 지향하는 이상, 가치관을 위해 양보 없이 전진하지만, 그 과정이 틀리면 그것이 아무 소용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 보수든 진보든 이러한 큰 원칙을 포기 하지 않는다면 토론과 협상이라는 방법을 통해 세상이 더 나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posted by Mr.앤더슨
: